다시 한번 게임의 세상으로’, 제18회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 개막 D-1

43개국 987개사 2,947부스 규모로 개최 - 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 준비에 만전 - BTC관 확대,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 운영

김중건 | 기사입력 2022/11/18 [20:33]

다시 한번 게임의 세상으로’, 제18회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 개막 D-1

43개국 987개사 2,947부스 규모로 개최 - 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 준비에 만전 - BTC관 확대,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 운영

김중건 | 입력 : 2022/11/18 [20:33]

 

  - BTB관, 오프라인 규모 회복을 통한 온라인 시너지 기대 

  - 최고 수준의 지스타 컨퍼런스를 필두로 다양한 부대행사 진행

  

게임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22)’가 11월 17일(목)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린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2’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1월 17일 오전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4일 간 개최된다.

 

개막식에는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과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지스타를 함께 준비한 참가사 및 유관기관의 대표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고 ‘지스타 2022’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했다.

 

■ ‘지스타 2022’, 코로나19 이전의 정상 규모로 오프라인 전시 재개

 

올해 ‘지스타’는 43개국, 987개사, 2,947부스로 개최되며, 이는 제한적으로 진행된 ‘지스타 2021’ 대비 2배 이상 확대됐다. 참관객 안전을 위해 축소 또는 취소된 부대행사가 발생함에 따라 ‘지스타 2019’의 3,208부스의 규모에 미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이후 활성화된 BTB 온라인 바이어 참가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참가사 수는 대폭 확대됐다.

 

■ 모두 함께, 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 준비에 만전

 

‘지스타 2021’ 전시회 최초로 전연령 백신패스를 도입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한 바와 같이 ‘지스타 2022’ 역시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을 준비했다..

 

■ 제1전시장 포함 제2전시장 3층까지 BTC관으로 확대 운영

 

‘지스타 2022’는 기존의 벡스코 1전시장에서만 진행되어 온 BTC관을 최초로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했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넥슨코리아,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인벤, 이루고월드, 레드브릭, 삼성전자,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3층에는 플린트, 네오위즈, HoYoverse, LEVEL INFINITE, ZLONG GAME LIMITED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제2전시장 3층에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과 함께 ‘지스타 X BIC 쇼케이스 2022’ 부스를 운영하며, 총 40여개의 국내외 우수 인디게임의 특별 전시가 진행한다. 더불어 동일 전시장 내 ‘지스타 플레이그라운드(지스타 놀이터)’를 구성하여, 인벤과 함께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1전시장뿐만 아니라 제2전시장 3층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참관객 분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스타TV’를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은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트위치 채널(twitch.tv/gstar)을 통해 진행된다. 현장 주요 부스의 라이브 이벤트의 중계방송, 신작소개영상 상영뿐만 아니라 지스타 현장 무대에서 자체 제작되는 ‘열었G’, ‘부스타임 어택’, ‘이십세기 게임즈’, ‘닫았G’가 라이브 방송된다. 또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와 HoYoverse가 참여하는 현장 특별 방송, ‘지스타 인디 어워즈’, ‘지스타 2022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 등 다양한 현장 무대 방송이 라이브로 진행되어 다양한 볼거리를 온오프라인 팬들 모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BTB관, 온라인의 연계를 통한 해외 바이어 참여 확대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서 진행되나, 작년(313부스)보다 2배 이상 확대된 847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틱톡코리아, 넥슨코리아,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등과 함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한-아세안센터, 주한캐나다대사관, 엑솔라,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Shin-A Service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포함해 총 43개국 814개 업체가 라이브 비즈매칭을 참가하며, 현장 등록 수준에 따라 참가기업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후 도입된 온라인 화상 미팅, 라이브 비즈 매칭의 사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남과 동시 오프라인 참가사의 수와 규모가 정상화되며 나타난 시너지 효과로 분석된다.

 

■ 지스타 컨퍼런스(G-CON), 역대 최고의 연사 라인업

 

매년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하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 잡은 지스타 컨퍼런스는 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벡스코 컨벤션홀 1층에서 개최됐다.

 

올해 컨퍼런스의 가장 큰 특징은 미국 GDC, 일본 CEDEC 등 해외 유수의 컨퍼런스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 화려한 연사 라인업으로, 특히 일본 게임 산업을 대표하는 스타 개발자 다수가 강연자로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다.

 

1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 등을 통해 인터랙티브 게임 장르를 한 단계 끌어 올렸다고 평가 되는 퀀틱드림의 ‘데이비드 케이지’ CEO가, 키노트 연설에는 최고의 기대작 중 하나인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는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최고 개발 책임자인 ‘스티브 파푸트시스’가 강연을 진행한다. 2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게임과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한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가, 키노트 연설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명작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아버지 캡콤의 ‘츠지모토 료조’가 강연을 진행한다. 

 

올해 컨퍼런스는 ‘카미야 히데키’, ‘토야마 케이이치로’, ‘ 마츠야마 히로시’, ‘야스다 후미히코’, ‘저스틴 트루먼’, ‘타이몬 스멕탈라’, ‘션 슈테인’ 등 일본과 서구권의 유명 디렉터들도 연사로 참여한다.

 

■ 코로나19로 중단된 부대행사 재개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인하여 진행하지 못하였던, 야외전시 부스와 푸드트럭존이 다시 운영 되며, 전시장 내외부 인원 분산의 목적으로 야외 부대행사인  지스타 웜업 스테이지(아케이드 게임존, 포토이벤트존, 포토월 등)가 운영된다. 

 

그리고 게임 직종에 관심이 있는 일반 참관객 및 학생들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게임회사에 대한 정보와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게임 잡 콘서트가 19일 벡스코 컨벤션홀 2층 205호(서밋홀)에서 진행된다.

 

부산 서면에 소재한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 ‘지스타컵 2022 LOL 인비테이셔널’이 1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진행 진행되며, 지스타컵에서만 볼 수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프로팀들 간 새로운 조합의 이벤트 매치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메일 : jgkim171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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