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장, 전국 최초 소방공무원 소방동료상담소 ‘소담센터’ 격려 방문

김선정 | 기사입력 2021/07/20 [09:19]

소방청장, 전국 최초 소방공무원 소방동료상담소 ‘소담센터’ 격려 방문

김선정 | 입력 : 2021/07/20 [09:19]

[인디포커스/김선정]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임원섭)는 지난 16일 신열우 소방청장이 남양주 금공동에 위치한 소방동료상담소 소담센터를 격려 방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북부소방재난본부가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소인 소담센터의 현황을 살펴보고 센터에서 근무하는 관계 직원들을 격려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 신열우 소방청장 소담센터 격려방문/인디포커스

 

  © 인디포커스

 

특히 신열우 소방청장은 이날 누적스트레스 측정 등 실제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소담센터의 다양한 심리건강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다.

 

소담센터3명의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사로 구성,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담기법과 맞춤형 프로그램 적용해 현장 활동에 지친 소방공무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건강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강한 사람도 결국에는 지칠 수 있다라는 진리를 토대로 소방공무원 맞춤형 심신건강교육, 조직 내 소통방법과 공감에 대한 집단상담, 테마별 소담 힐링프로그램(아로마테라피와 신체이완, 긍정심리 체험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각종 전문자격을 취득한 동료 소방관이 상담사로 활동한다는 점이 타 외부상담소와의 차이점이며, 많은 상황설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알아채고 함께 공감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현직 소방공무원들의 호응이 높다.

 

 

올해는 식물을 활용한 힐링 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해 소방동료 상담소를 찾는 직원들의 심신건강 관리에 또 다른 전환점을 마련할 예정이다.

 

 

소담센터 관계자는 소담센터는 따뜻한 분위기에서 나의 상황을 잘 이해해 주는 동료와 함께 무거운 짐을 나눠지며 잠시나마 쉼과 여유의 시간을 되찾는 곳이라며 동료가 힘들거나 지칠 때 가장먼저 생각나는 소담센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고민하고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메일 : solectio0627@naver.com>
경기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청장, 신열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